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1. 본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 이용약관(이하 ‘본 약관’이라고 함)은 한국경영학회(이하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또는 ‘학회’라 함)가 제공하는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 필요한 ‘학회’와 ‘회원’간 또는 ‘회원’ 상호간의 권리의무, 책임사항, ’회원’의 본 서비스 이용조건 및 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본 약관은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drbr.or.kr 이하 ‘홈페이지’라 함)에 게시하는 방법으로 공시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해서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2. 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의 ‘홈페이지’ 또는 본 ‘서비스’ 제공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학회’가 ‘회원’에게 공지하고, ‘회원’이 이에 동의를 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 ‘학회’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또한 법률 또는 정부의 명령∙지시∙권고나 법원의 판결, ‘학회’ 및 별도 서비스 사업자의 관련 정책, 영업환경 변경 등으로 인한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 또는 중지할 수 있습니다.
4. 본 약관이 변경되거나 ‘서비스’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본 조 제2항과 같은 방법으로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공시 또는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 및 ‘서비스’의 변경의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공지하며, e메일등으로 ‘회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회원’의 연락처 미 기재, 변경 등으로 인하여 개별통지가 어려운 경우에는 본 약관에 의한 ‘홈페이지’ 공지하는 것으로 개별 통지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5. ‘학회’가 본 조 제4항에 따라 변경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이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할 경우,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학회’는 ‘회원’이 변경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6. ‘회원’이 변경된 '서비스' 또는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그로 인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공하는 것이 경제상 또는 사실상 불가할 경우에는, ‘학회’는 미 동의한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의 전부 또는 해당 부분의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회원’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7.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학회’가 운영하는 본 ‘홈페이지’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에 대하여 ‘학회’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3조 (약관의 범위 및 약관 외 준칙)

1.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계법령과 ‘학회’가 정하여 공지한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의합니다.
2. ‘학회’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 중 개별 서비스별로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 함)을 정하여 이를 제2조 제2항의 방법에 의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학회’는 필요한 경우 본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정하여 이를 제2조 제2항의 방법에 의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4. 본 조 제2항 및 제3항의 개별약관 및 세부이용지침은 본 ‘서비스’ 이용계약을 구성합니다. 또한, 본 약관과 관련하여 ‘학회’의 정책변경, 법령의 제•개정 또는 공공기관의 고시나 지침 등에 의하여 ‘학회’가 ‘홈페이지’ 내의 소개 등을 통해 공지하는 내용도 이용 계약을 구성합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1.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다운로드 서비스’라 함은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가 Data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2) '회원'이라 함은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홈페이지(http://www.drbr.or.kr)에 접속하여 본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고, ‘학회’가 정한 내용과 절차에 따라 '서비스'에 가입한 자를 말한다.
3) ‘회원’은 본 ‘서비스’를 통하여 데이터 상품을 이용 열람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4) '아이디'(고유번호)라 함은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입력한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말한다.
5)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의 정보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영문자, 숫자, 특수 문자의 조합을 말한다.
6) ‘운영자’라 함은 본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학회’가 선정한 자를 말한다.
7)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본 서비스 상에 게시한 올린 글, 이미지 및 사진과 링크, 각종 파일 등 정보를 총칭하여 말한다.

2.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본 조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 법령, 상관례 등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5조 (서비스 이용신청)

1. 본 ‘서비스’에 가입을 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학회’에서 제공된 회원가입 신청양식에
따라 필요사항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회원가입 시 기재항목은 필수 기재 항목과 선택 기재 항목으로 구분 되어 있으며 필수 기재 항목의 경우 반드시 입력을 해야 합니다.
2. ‘학회’는 본 서비스에 가입을 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에게 인증절차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본 서비스에 가입을 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해당 인증을 수행해야 합니다.
3. ‘회원’의 경우 필수기재항목은 아래 각 호와 같습니다.

1) 약관동의여부
2) 아이디(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이름, 휴대폰 번호

제6조 (서비스 이용 계약의 성립 및 승낙)

1.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 이용계약은 신청자가 본 약관의 내용에 대한 동의 등을 포함하여 ‘학회’가 정한 내용과 절차에 따라 ‘회원’의 가입을 신청하고, ‘학회’가 이 신청을 승낙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학회’는 ‘학회’가 정한 내용과 절차에 따라 이용 신청한 ‘회원’에 대하여 업무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 원칙적으로 접수순서에 따라 ‘서비스’ 이용 신청을 승낙합니다.
3. ‘학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회원 등록 사항을 누락하거나 오기하여 신청한 경우
2) 법령,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우려가 있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3) 업무상 또는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4) 가입 신청자가 본 약관을 위반하여 서비스 이용이 중지되거나 해지된 경우를 포함하여 회원 자격을 상실한 사실이 있는 경우(단, 회원 자격을 상실한 날로부터 1년이 경과한 자로서 학회의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는 제외)
5) 기타 ‘학회’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만족되지 않았을 경우

4. 회원가입 후에도 ‘학회’가 공지하는 요건 및 절차에 따라 '서비스' 이용의 일부가 제한되거나, 경우에 따라 ‘회원’의 자격 또는 '서비스' 이용 범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7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회원가입 및 회원등록 신청과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로 하는 다음 각 호의 제반 정보(이하 ‘회원정보’라 합니다)를 ‘학회’에 제공 또는 등록하여야 하며, 해당 정보는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내용으로 제공 또는 등록하여야 합니다. 또한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학회’가 정하는 방법과 절차에 따라 변경사항을 ‘학회’에 제공 또는 등록하여야 합니다.

1)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름
2) 기타 ‘학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2. ‘학회’는 ‘회원’이 제공 또는 등록한 회원정보가 부정확할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으며, 회원정보가 부정확하거나 ‘회원’이 변경사항의 제공 또는 등록을 소홀히 함으로 인해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학회’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8조 (계약 해지)

1. ‘회원’ 또는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를 희망하는 ‘회원’은 ‘학회’가 정한 내용 및 절차에 따라 회원 해지를 신청하며, ‘학회’가 이를 확인함으로써 ‘회원’ 또는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원’의 이용계약이 해지될 경우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였던 게시물 등 일체의 정보를 삭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손실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학회’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회원’ 재가입, 임의 해지 등을 반복적으로 행함으로써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가 제공하는 경제상의 이익을 불•편법적으로 수취하거나 이 과정에서 명의도용 등의 행위 우려가 있으므로, 이러한 불•편법 행위 차단 등의 목적으로 회원 이용계약 해지한 날로부터 1개월이 경과해야 ‘회원’ 재가입이 가능하며, 본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에 따라 가입을 신청하고, ‘학회’가 서비스 이용 신청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확인을 위해 ‘학회’는 ‘회원’의 회원탈퇴 후 1개월 동안 해당 회원의 성명 및 소속기관/부서명, 직위, 이메일 주소, 휴대폰번호 등의 식별정보와 탈퇴일자, 탈퇴사유를 보관합니다.
4. ‘회원’의 해지는 ‘회원’의 채무 이행 의무 또는 ‘학회’의 손해배상청구권 행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제9조 (서비스의 제공 등)

‘학회’는 ‘회원’에게 다음 각 호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회원’이 공개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등록
2)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

제10조 (서비스의 변경, 중단)


1. ‘학회’는 ‘학회’의 정책 및 운영상의 필요 또는 경영상의 환경 변화에 따라,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홈페이지에 그 내용을 공지하거나 제27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학회’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학회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11조 (대리행위 및 보증의 부인)


‘학회’는 원칙적으로 ‘서비스’내에서의 ‘회원’간 유상거래를 허용하지 아니하며, 어떠한 이유로도 ‘서비스’ 내에서의 ‘회원’간 거래를 대리하거나 거래를 보증하지 않습니다.

제12조 (서비스의 제공시간)

1. ‘학회’의 ‘회원’에 대한 본 서비스 제공 기간은 ‘회원’의 본 서비스 이용 신청에 대하여 학회의 이용 승낙이 있는 날로부터 본 서비스 이용 계약의 해지 또는 본 서비스 종료 시까지 입니다.
2. '서비스'의 제공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3. 다만 ‘학회’의 업무상이나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 또는 중단될 수 있고, 또한 운영상의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가 일시 중지 또는 중단될 수 있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의 일시 중지 또는 중단)


1. ‘학회’는 다음 각 호의 사유 또는 업무상 및 기술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그 해결을 위하여 필요한 기간 동안, '서비스'의 운영 목적상으로 필요한 경우에 ‘학회’가 정한 기간 동안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 중지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으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회원’이 ‘학회’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3)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본 조 제1항에 의한 '서비스'의 일시 중지 또는 중단의 경우 ‘학회’는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다만, ‘학회’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3. ‘학회’는 본 조에 의한 '서비스' 중단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정지 및 직권 해지)

1. ‘학회’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 통지 후에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고, 동일 행위가 반복되거나 ‘학회’가 지정한 기간 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않을 때에는 직권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1) 이 약관에 규정된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2)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3)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4) ‘학회’,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6)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을 위반하거나 제 3자의 권리를 침해한 경우
7) 타인의 아이디, 비밀정보 등 개인정보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
8)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학회’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9)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련 법령에 위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10) ‘학회’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는 경우
11)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1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13)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14) ‘회원’이 자신의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링크한 경우
15) 이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학회’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반한 경우


2. ‘학회’는 본 조 제1항에 따라 직권 해지(회원탈퇴) 할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10일 간의 소명 기회를 부여합니다. ‘학회’는 소명기간 동안 서비스 제공을 중지·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학회’는 본 조에 의한 이용제한, 정지, 직권 해지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5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학회’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포함한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회원’의 SMS, 음성 사서함, 이메일 또는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본 조 제1항에 정한 정보의 수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 관련법령 또는 ‘학회’가 정한 방법과 절차에 따라 당해 정보의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서비스' 이용 확인 등을 위하여 ‘학회’가 ‘회원’에게 정보를 전달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3. ‘회원’이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신 또는 거래를 하는 것은 전적으로 ‘회원’과 ‘광고주’간의 문제입니다. 만약 ‘회원’과 ‘광고주’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회원’과 ‘광고주’가 직접 해결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학회’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1. ‘학회’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전달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게시물 또는 기타 내용물(회원간 전달 포함)이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게시 또는 전달을 금지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학회’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1) ‘학회’,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법령,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의 유포에 해당하는 경우
3) 범죄와 관련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4) ‘학회’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학회’의 세부이용지침을 통하여 규정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6) ‘학회’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인 경우
7) ‘학회’의 사전 동의 없이 광고, 판촉물을 게시 또는 전달하거나 ‘서비스’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경우
8) 기타 관계법령, 이용약관 및 소정의 세부이용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2. ‘학회’는 게시물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 각종 게시물(‘회원’간 전달 포함)을 등록하거나 삭제하여야 합니다.

제17조 (게시물의 저작권 등)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회원’간 전달 된 내용물 포함)의 저작권은 ‘회원’이 소유하며, ‘학회’는 '서비스' 내에 이를 게시하거나 기타 본 약관에 명시된 범위 또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 범위 내에서 이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2. ‘학회’는 게시한 ‘회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본 약관에 명시된 범위 또는 '서비스' 제공 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저작권, 초상권 등의 지적재산권이나 각종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이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학회’는 이와 관련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만일 ‘회원’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저작권 등의 지적재산권이나 각종 권리를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학회’가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등의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회원’은 ‘학회’를 면책시켜야 하며, ‘학회’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해 ‘학회’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4. ‘학회’는 ‘회원’이 탈퇴하거나 회원가입이 해지된 경우 해당 ‘회원’이 게시하였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회’는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경우에 이를 ‘회원’의 동의 없이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5. ‘학회’가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프로그램저작권, 초상권 등의 지적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학회’에 귀속됩니다.
6.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하거나 제3자에게 공유 또는 이용할 경우에는 ‘상품’에서 명시한 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해야 합니다. 단,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공유, 가공하거나 자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경우 그 범위 및 조건은 그를 등록 · 게시한 ‘학회’ 또는 ‘회원’이 설정한 이용 허용 범위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7. ‘학회’가 배포 및 공유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본 ‘서비스’ 사이트 내에서만 배포 및 공유, 유통이 가능하며, 대외적으로 배포 및 공유, 유통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경우 사전에 ‘학회’의 서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사전 승인은 ‘학회’의 상품에서 제시한 이용 조건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8.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검색결과를 노출할 경우, 해당 페이지에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를 사용한 결과임을 명시해야 합니다. 다만,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가 별도의 표시방식을 정한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9. '서비스' 내에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 프로그램저작권, 초상권 등 지적재산권을 포함한 각종 권리는 관련법령에 따라 보호받습니다.

제18조 (학회의 권리 의무)

1. ‘학회’는 본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 받은 경우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학회’는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3. ‘학회’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사이트 내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SMS, 이메일 등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4. ‘학회’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본 서비스의 운영, 유지와 관련한 법규를 준수합니다.

제19조 (회원의 권리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2.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1) 회원가입 신청 또는 등록정보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 기타 정보 등을 도용하거나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배포 및 공유 그 외 부적합 상품을 등록하는 행위
3) ‘학회’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학회’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4) ‘학회’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
5) ‘학회’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6)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7)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8) ‘학회’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9) 법령,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10)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또는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장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감염 자료를 등록, 게시 또는 유포하는 행위
11)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 또는 수신자의 명시적인 수신거부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12)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및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13)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4)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15)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프로그램 포함)의 전송 또는 게시 행위
16) ‘학회’ 또는 타인이 '서비스'에 게시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17) 스토킹(stalking)등 다른 ‘회원’을 괴롭히는 행위
18)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3. ‘회원’은 관련법령, 본 약관의 규정, '서비스'의 세부이용지침 및 ‘학회’가 통지하거나 '서비스'상에 공지한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학회’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4. ‘회원’은 ‘학회’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및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해킹, 광고를 통한 수익, 음란 사이트를 통한 상업 행위, 상용 소프트웨어 불법배포 등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영업 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구속 등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학회’가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원’은 이와 같은 행위와 관련하여 ‘학회’에 대하여 손해배상 의무를 집니다.
5. ‘회원’이 본 조 제2항에 명시된 행위를 한 경우에 ‘학회’는 부가적으로 제공한 혜택의 일부 또는 전부 회수, 특정 서비스의 이용제한, 이용계약의 해지,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6. ‘학회’가 본 조 제5항에 정한 조치를 할 경우 ‘학회’는 사전에 ‘회원’에게 유선 또는 이메일로 통보하며, ‘회원’의 연락이 두절되거나 긴급을 요하는 것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 선 조치 후 사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7. ‘회원’은 본 조 제5항에 의한 ‘학회’의 조치에 대하여 항변의 사유가 있는 경우 이에 대하여 항변을 할 수 있습니다.
8. 본 조 제5항에 의하여 ‘학회’가 ‘회원’과의 이용계약을 해지하더라도, 해지 이전에 이미 체결된 상품 거래의 완결에 관해서는 본 약관이 계속 적용됩니다.
9. 본 조 제5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학회’는 별도 통지 없이 해당 ‘회원’과 관련된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10. 본 조 제5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회원’의 재이용신청에 대하여 ‘학회’는 그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20조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와 책임)

1. ‘회원’은 회원가입 시 ‘학회’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원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공공장소 등에서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 이용 시 본인의 정보가 노출될 수 있으므로,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 철저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3. 회원 아이디 및 비밀번호 관리 소홀, 부정 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4. ‘회원’은 본인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아니 되며, 그로 인해 본인 또는 타인에게 발생한 법률적인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합니다.
5. ‘회원’은 본인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바로 ‘학회’에 통지하고 ‘학회’의 안내가 있는 경우 그에 ‘학회’의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제21조 (개인정보의 변경, 보호)

1. ‘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등록한 사항을 최신의 정보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단,회원 아이디 등 변경이 불가능한 사항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2. 수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며, ‘학회’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학회’는 ‘회원’의 정보를 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회원’의 동의 없이 제 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이용 약관이나 법률에서 ‘회원’의 개인정보의 이용 또는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허용하고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4. ‘학회’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학회’가 정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22조 (회원정보의 수집, 이용 및 활용)

1. ‘학회’의 원활한 '서비스' 운영과 ‘회원’의 최적화된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하여 회원가입 절차에 따라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정보 (휴대폰번호, 이메일 등)를 ‘학회’가 수집 및 활용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에 동의합니다. ‘학회’는 ‘회원’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서비스' 운영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지 아니합니다.

1)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2) 관계법령에 의하여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른 관계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학회’는 ‘회원’의 정보를 당해 ‘회원’이 '서비스'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기간에 한하여 보유하고 이를 활용하며, '서비스' 해지의 경우 당해 ‘회원’으로부터 제공받은 회원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관련법령에 따라 필요한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3. ‘학회’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대한 통계자료를 작성하기 위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컴퓨터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쿠키의 수신에 대한 설정변경에 의해 '서비스' 이용이 변경되는 것은 ‘회원’의 책임입니다.

제23조 (회원정보의 처리 및 관리의 위탁)

1. ‘학회’는 회원정보의 수집, 처리 및 관리 등의 업무(이하 ‘업무’라 합니다)를 스스로 수행함을 원칙으로 하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학회’가 선정한 자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와 관련하여 ‘학회’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회원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자신의 회원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내역을 요구할 수 있고, 자신의 회원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학회’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3.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의 제공 및 활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학회’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제24조 (회원에 대한 통지 및 공지)

1.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학회’는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주소 등으로 그 통지를 할 수 있습니다.
2.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학회’는 '서비스' 내의 게시판 등에 공지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25조 (양도금지)

‘회원’은 회원가입에 따른 계약상의 지위 또는 권리/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양도, 위임하거나 담보제공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26조 (손해배상)

1.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학회’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것일 때, ‘학회’는 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그 책임의 범위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통상손해로 합니다.
2.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학회’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학회’에 발생하는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학회’가 당해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학회’를 면책시켜야 하며, ‘학회’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당해 ‘회원’은 그로 인하여 ‘학회’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7조 (면책사항)

1. ‘학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학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이용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학회’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학회’는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자료 사실의 신뢰도 및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학회’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만일 ‘회원’과 분쟁 중인 제3자가 ‘학회’를 상대로 이의를 제기할 경우, ‘회원’은 ‘학회’를 자신의 비용과 책임으로 면책시켜야 합니다.
5. ‘학회’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학회’는 ‘회원’의 컴퓨터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 또는 ‘학회’의 귀책사유가 없는 네트워크 환경·장애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학회’는 ‘회원’의 약관, 서비스별 안내, 기타 학회가 정한 이용 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이용으로 인한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 ‘학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노출된 ‘회원’ 또는 ‘회원’의 고객의 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8조 (분쟁의 해결 및 관할법원)

1.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학회’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학회’와 ‘회원’은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2. 본 조 제1항의 협의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양 당사자는 관할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19년 8월 21일부터 시행합니다.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개인정보활용동의서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이용목적]

1.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는 개인정보의 수집 시 관련 법규에 따라 가입신청서 또는 이용약관에 그 수집범위 및 목적을 사전 고지합니다.
2.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는 인종, 민족, 사상, 신조, 출신지, 본적지, 정치적 성향, 범죄기록, 건강상태 등 ‘회원’의 기본적 인권을 현저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3.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에서 이용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수 사항]
이메일 주소
이름
휴대폰 번호

[선택 사항]
1) 소속기관/부서: 회원 정보의 부가적인 수집정보
1) 직위: 회원 정보의 부가적인 수집정보
※ 위 정보는 가입 당시 정보뿐만 아니라 정보 수정으로 변경된 정보를 포함 합니다.

[개인정보의 보관기간 및 이용기간]

1. ‘회원’의 개인정보는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에서 ‘회원’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 보유 및 이용되고, 회원탈퇴 3개월 이후, 수집된 개인의 정보가 열람 또는 이용될 수 없도록 파기 처리됩니다. 다만,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관계법령에 따라 보존합니다.
2.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이라 함)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학회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학회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개별적으로 ‘회원’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약속한 보유기간
2)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시 필요한 가입자의 전기통신 일시, 전기통신 개시/종료시간, 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번호, 통신망에 접속된 정보통신기기의 위치 추적 자료: 12개월 (통신비밀보호법)
3)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시 필요한 로그기록자료, IP 주소 등: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4)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5)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법)
6)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법)
7)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3. ‘회원’의 동의를 받아 보유하고 있는 거래정보에 대해 ‘회원’께서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정보를 열람•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4. ‘회원’의 의사로 ‘회원’ 탈퇴한 후 ‘회원’ 재가입, 임의 해지 등을 반복적으로 행함으로써 ‘한국경영학회 연구용 빅데이터 레파지토리 서비스’가 제공하는 경제상의 이익을 불•편법적으로 수취하거나 이 과정에서 명의도용 등의 행위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회원탈퇴 후 1개월 동안 회원의 이름,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소속기관/부서, 직위 등의 식별정보와 탈퇴일자, 탈퇴사유를 보관합니다.